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유식을 시작하고 한 달가량 지나는 동안 아무런 이상이 없었는데 며칠 사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어요. 이전에 포도를 소량 먹였을 때 입 위아래. 가슴 부분이 빨개졌는데 가려워하지도 않고 열도 나지 않아 병원에 가지 않고 지나갔거든요. 그런데 이번엔 계란을 먹이니 이상 반응이 나타나더라고요. 오늘은 아기들에게 나타나는 이유식 알레르기 증상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유식 알레르기 (계란 흰자 알레르기)

계란 흰자
계란 흰자

 

오늘 아침 계란 흰자를 먹이다 보니 입 주위가 다시 빨개져 더 이상 이유식을 먹이지 않았음에도 시간이 지나니 배와 겨드랑이, 허벅지 부분이 빨개지고 오돌토돌 뭔가가 나기 시작하더라고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하고 좀 지켜보려고 했는데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고 알레르기 반응이 처음 나타난 것이 아니라 바로 똑딱으로 접수를 하고 병원에 다녀왔어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우선 이유식을 먹은 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의사 선생님이 딸의 배와 가슴을 살피시더니 알레르기 반응이 맞다고 하셨어요.
무엇을 먹었는지 물으셔서 계란 흰자를 먹었다고 말씀드리니 계란은 알레르기 반응이 많이 일어나는 식품이니 먹이는 것을 중단하라고 하시더라고요. (계란 흰자외에도 밀가루, 땅콩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이들이 많다고 해요)


사실 계란 노른자를 이전에 먹였을 땐 별다른 이상이 없어서 이번에 흰자도 같이 먹인 건데 흰자에는 역시나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더라고요. 
참고로, 이유식 지침이 바뀌어 이전에는 계란 노른자를 먹이고 한 달 정도 지난 뒤 흰자를 먹이라고 했는데 이제는 노른자 흰자 같이 먹여도 된다고 해서 시도를 해보았는데 결과가 좋지 못한 것 같아요. 

 

알레르기 반응이 사라지는 시기

의사 선생님은 이렇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그 음식을 당분간 먹이지 말라고 하셨어요. 계속 먹이면 오히려 알레르기 반응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보통 5살 정도가 되면 식품 알레르기 반응은 거의 사라진다고 하니 그때까지 주의하면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을 잘 기억해두라고 하셨습니다. 

혹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궁금하다면 알레르기 검사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제가 다니는 소아과 선생님은 "굳이~"라고 하시며 적극 추천하진 않으시더라고요. 

저희 딸처럼 빨갛게 피부가 변하는 반응이 나타난다면 보통은 48시간 이내에 증상이 사라진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고 지켜보면 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론 아기가 커가면서 나타나는 변화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 말자, 예민해하지 말자란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도 이렇게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기면 당황하게 되네요. 아기를 키우는 게 정말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혹 저희 딸과 같은 이유식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기가 있다면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